R&D 분야

4차 산업혁명의 소용돌이 속에서 스마트 건설기술의 조기 도입과 정착을 위해
건화는 기술연구(R&D) 분야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통해 최고의 엔지니어링 기술을 실현해가고 있습니다.

R&D

기술연구소

SMART 설계엔지니어링 구현의 산실

건설엔지니어링 업계는 4차 산업혁명의 급격한 변화 속에 스마트 건설기술의 도입과 적용확대라는 중대한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. 건화 기술연구소는 기술연구(R&D) 분야에 대한 실질적 운영과 투자를 통해 R&D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. 무엇보다 스마트 자동화 설계방식을 능동적으로 도입하여 설계엔지니어링을 선진화하며, 설계업무에 대한 혁신기술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최고의 엔지니어링 기술을 실현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.

건화 기술연구소는 3개 팀으로 구성되었으며, 각 팀의 중점 목표와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.

융합기술 연구팀 설계엔지니어링에서 활용 가능한 BIM 기반 설계 플랫폼 개발을 목표로 관련 S/W 개발 및 BIM 정보 관리 및 운용기술의 시스템 기술을 개발하고, 주요 프로젝트에 체계적으로 적용하고 운영함으로써 관련 핵심요소기술의 융합시스템을 구현하도록 합니다.
스마트기술 연구팀 설계엔지니어링에서의 도면화, 구조계산, 내역 및 수량산출 업무의 자동화를 목표로 합니다. 이를 위해 드론, 스캐너와 같은 스마트 기술을 활용하여 BIM 기반 설계 자동화 툴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엔지니어링에 적용하고 활용하도록 합니다.
디지털S/W 개발팀 설계엔지니어링에서 활용 가능한 전문 S/W 개발을 목표로 디지털 솔루션의 도입 및 최적화하고 설계 S/W의 종합적 운영기술 노하우를 축적해가고 있습니다.

건화 기술연구소는 시급한 과제인 BIM업무 프로세스 정립 및 표준화를 통한 기존 설계업무 획기적 변화를 도모하고 BIM기반 설계 품질관리체계와 SMART 설계엔지니어링 시스템을 구축해 가고 있습니다. 더불어 혁신적인 신기술 개발을 통하여 기술건화를 실현하여 건화의 이미지 제고 및 기술 경쟁력 확보에 기여하고 있습니다. 또한 관련 분야의 최고 전문가 확보를 통해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기술연구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, 지속가능한 연구개발을 수행을 위한 중장기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적극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통하여 글로벌 수준의 R&D 센터로 성장해 갈 것입니다.

기술연구소 조직도
기술연구소 조직도